본문 바로가기

보건/의료

현대인의 고통, 목디스크 증상과 치료 방법

하루 종일 컴퓨터 모니터를 보거나 운전을 주로하시는 하는 분들은

내용을 주목해서 들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새나래병원 신경외과 김중권 병원장이 들려 주는목 디스크의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어떻게 나타나요 ?

 

 

 

많은 분들께서 목디스크가 있다면 목이 심하게 불편할 것으로 생각하십니다.

물론 중심성 디스크, 즉 디스크에 의한 신경압박이 중앙으로 있었을 때 는 심한 두통이나, 경추통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목 디스크는 목 통증보다는 어깨와 팔 통증을 심하게 호소합니다.

 

 

 

 

손가락의 저린감도 호소하실 수가 있고, 심한 경우 근력의 저하까지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목디스크에 의해 전신 마비가 온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지만, 실제적으로 근력저하는 섬세한 작업에 문제가 초래되는 것을 말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숟가락 젓가락질이 힘들다든가, 악력 즉 쥐는 힘이 떨어지는 증상을 초래합니다.

 

 

 

 

보통 목이 뻣뻣하여 목을 돌리면 뿌드득 소리가 나면서 시원함을 느끼는데 그런 습관이 좋은 건지요?

 

목을 돌렸을 때 소리가 나는 것은 그만큼 경추 관절이 경직되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목을 부드럽고 가볍게 스트레칭 한다면 특별히 나쁠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긴장도를 풀어주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갑작스럽고 과격하게 목을 움직이면서 하는 습관은 오히려 관절면을 마모시키기 때문에 썩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목이 문제인지 어깨가 문제인지 목디스크 자가진단 및 어깨통증 자가진단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오늘 이 시간에 가장 중요한 내용일 것 같습니다.

혹시 청취자 중에도 어깨가 아프신 분이 있으면 아픈 어깨 쪽의 팔을 한번 들어보셔요

 

목 디스크 자가진단으로 어깨 팔 통증은 팔을 들었을 때 통증이 감소되지만,

어깨 관절에서 기인한 어깨 통증은 팔을 들었을 때 오히려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생깁니다.

이를 통해 목 질환과 어깨 질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밀 검사 후에 진단이 내려졌다면, 원인에 대한 치료방법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목 통증의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는데 초기의 가벼운 통증에는 주사요법이나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신경압박이 심하지 않는 경우 신경치료를 시행하고,

신경압박이 심한 경우 고주파 수핵 성형술이나 신경 성형술과 같은 비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비수술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불가피하게 수술을 시행합니다.

 

 

 

목 디스크 환자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받는 게 우선이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관리하는 방법?

 

대개 목과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는 직업상의 이유나 본인의 생활 패턴으로 인해 부적절한 자세가 유지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런 부적절한 자세를 경추부에 과부하를 걸리게 되고 이런 과부하가 일자목, 거북목을 만들고 급기야는 목디스크도 초래하게 됩니다.

교과서 같은 말이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 요법을 자주하는 습관을 들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부드러운 목, 가뿐한 어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 질환의 원인이 다양한데요. 무엇보다 요즘 현대인들이 겪는

목 질환의 원인으로 나쁜 생활습관이나 자세가 언급됐습니다.

항상 올바른 자세를 갖춰서 목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