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컴퓨터가 이유없이 재부팅 되면서 F4 무한루프 부팅(윈도우11)

컴퓨터가 잘사용하다가 어느날 부팅을 하는데 윈도우 블루스크린 뜨고

재부팅 되면서 f4 무한 루프 부팅이 된다면 다음 사항을 체크해 보시면 좋겠어요.

저의 사용자 경험을 통해 다른 분들 그냥  윈도우 재설치를 하실까봐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우선 이런 증상이 나오면 윈도우 이벤트 뷰 로그에 이렇게 나옵니다.

엄청난 오류들  디바이스셋업매니져 이벤트 id 131 오류 입니다.

'{7DA1CF13-3ED5-11ED-9BA0-001A7DDA7113}' 컨테이너에 대한 메타데이터 준비에 실패했습니다. 결과=0x80070490

 

인터넷에 관련 오류를 검색해도 딱히 도움되는 정보가 없더라구요.

혹시 이글을 보시고 조언을 댓글로 달아주셔도 좋습니다.ㅎㅎ

 

저는 이런 오류에 대해 몇일 동안 아침 업무시작전에 별짓을 다해본거 같아요.

그러다가 문득 오랜전 전산관련 직장에서 경험한 오류 처리 방식을 무심코 적용해봣습니다.

컴퓨터에 연결된 외부기기들을 하나씩 제거 해 보면서 해보기로요~

윈도우 재설치는 하기 싫엇거든요. 윈도우95 -98 이 나오면서 100번만 윈도우 재설치 하면 XP가 나오더라는 우픈 시절을 경험했거든요.

 

1. 외부장치중usb를 먼저 제거 해봤어요. 

그런데 되는 겁니다. 띠용~

당시 usb 외부 연장 케이블에 멀티리더기가 달려있엇고 무선 키보드, 마우스 동글이가 꼽혀있엇거든요.

유선 키보드와 유선마우스로 대체 후 해보니 부팅이 잘됩니다. 로지텍 최신형 무선 장치들이였는데요..

그래서 동글이를 하나씩 바꿔 가보면서 테스트 하니 어느정도 문제점을 알겠더라구요.

 

근데 동글이 변경 후에도 간혹 이런 에러가 다시 생겼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생각해 낸게  usb 동글이를 제거 후 부팅하고 나서 다시 꼽는 방식으로 사용하다가

이것도 방법은 아니라 생각되어 추가적인 조치들을 찾아 봤습니다.

2. 인텔 최신 칩셋 드라이버 설치 (기본중에 기본이죠) 그런데 윈도우11 최신버젼에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할 필요는 없더군요.

 

3. 전원관리 옵션에서 데스크탑 고사양으로 변경을 해봤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usb 설정은 절전모드를 해제 해놧습니다.

.

그래도 다시 증상이 재발되어서 어떤 문제점 때문에 그런지 정말 스트레스가 많이 받더군요.

4. 마지막으로 해볼것이 시작프로그램 문제로 그런가 싶어서 은행 사이트 등에서 설치하는 각종 방화벽 및 보안 프로그램들을 사용안함으로 최소옵션만 놔두고 사용안함으로 돌렸습니다.  

 

 

5. 빠른 시작 켜기도 해제를 해줬구요..

 

이렇게 했더니 띠용~~  오늘은 문제없이 잘 부팅이 되었습니다.ㅎㅎㅎ

느낌적인 느낌으로 아마도 시작프로그램에 보안관련 소프트웨어가 먼저 작동하면서 usb 장치에  영향을 주지 않았나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윈도우 재설치 하시기전에 먼저 이렇게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