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의료

[광주 TBN 교통방송] 어깨 힘줄파열 왜 생기나요? , 광주 어깨통증 새나래병원

광주 어깨통증 병원 새나래병원에서는 4월18일 (월) 광주 TBN 교통방송 건강365 편에  정형외과 김국진 원장이

생방송 출연하였다. '어깨 힘줄파열 왜 생기나요?' 라는 주제로 청취자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 주었다.

 

   [생방송 건강365 -  광주TBN 교통방송]

 

 

 

 

 

먼저 회전근 개 파열 과 어깨 힘줄 파열의 의미가 같다 라고 하며 '회전근개'의 뜻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어깨힘줄파열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대본의 일부이다.

 

 

1. 회전근개란?

회전근개는 어깨의 회전을 담당하는 네가지의 근육 즉 회전근으로 이루어진 부분을 덮개 개라는 의미의 한문을 덧붙여 만들어진 의학용어입니다. 날개뼈에서 시작해서 상완골 부분으로 붙습니다. 이 부분이 어깨를 들어올리거나 빙글 빙글 돌릴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어깨 힘줄파열, 어깨 힘줄이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원인은?

 

안타깝게도 나이 들어가는 것 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머리카락도 검은머리가 흰머리로 바뀌고 주름살도 하나 둘 씩 늘어가듯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도 변성이 되면서 약해집니다.

힘줄은 평생 반복적으로 닳아짐과 회복을 하거든요. 나이가 들면 회복 속도가 늦어지면서 힘줄이 점점 약해지고 결국 파열이 오게 됩니다.

 

3. 힘줄파열이 꼭 나이가 들어서만 오는 것인가요?

가장 흔한 원인이 노화 이지만 젊은 분도 어깨 힘줄 파열이 종종 있습니다. 어깨 힘줄이 지나다니는 부분의 뼈 사이 간격이 좁은 분, 어깨 위로 팔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시는분 외상으로 어깨힘줄파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

.

.

.

.

.

 

-중략-

.

.

.

.

7. 어깨통증의 증상이 나타나면 무조건 힘줄 파열인가요?

어깨통증에는 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동결견 ,힘줄파열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고, 증상들도 비슷비슷 하기 때문에 특정 증상 있다고 해서 어떤 병이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진료 중 어깨를 만져보고 틀어보는 것만으로 구분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 정밀검사를 시행합니다. X-ray는 뼈의 이상 소견을 주로 보기 때문에 , 초음파나 MRI 가 진단에 큰 도움을 줍니다.

.

.

.

.

.

새나래병원 정형외과 김국진 원장은 어깨통증의 힘줄파열에 대해 마지막으로 청취자 아래와 같이 밝혔다. 

 

"

현재 어깨통증에 대한 진단 및 치료기술의 큰 발전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깨통증을 그냥 지켜보기만 하시고 언젠가 낫겠지 하는 생각과 정확한 진단안되서 잘못된 치료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정확한 진단 후 원인 치료를 받는 다면 건강하고 가뿐한 어깨를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