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건/의료

명절증후군, 월요병 올해 유난히 힘든 목 통증, 비수술 목디스크치료 ~ 광주 새나래병원

명절증후군 + 월요일 병... 직장인, 주부님들 목디스크 주의보



매번 느끼는 거지만 명절이면 차롓 상을 차리느라 주부님들은 목 과 어깨, 허리등 온몸이 쑤시고 아프게 되죠그리고 장거리 운전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힘드시구요.

유난희 짧은 연휴 명절을 보내고 난뒤에 더 힘든 월요일..  명절 증후군, 목디스크는 어떻게 이겨 낼까요?





명절하면 일단 주부들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 장시간 운전을 하시는 분들도 척추와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시게 되는데 소위 명절증후군을 겪게 됩니다.


아무래도 음식을 준비하다보면 비좁은 공간에 많이 서있거나 쪼그려 앉아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장시간 부적절한 자세를 유자히거나 단순 반복 작업이 이루어지면 목과 어깨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먼저 목, 어깨 통증이

목이 원인인지, 어깨가 원인인지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원인이 되는 부위를 치료해야 하는데요. 목과 어깨통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목 때문에 어깨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어깨자체의 문제만으로도 어깨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다른 질환에 비해 목디스크 치료에 대해 상당히 거부 반응과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그 이유는 목 디스크는 중요한 신경으로 잘못 치료하면 마비가 온다는 생각으로 통증이 심함에도 치료를 미루거나 혹시 병원에서 수술하자고 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에 병원 치료를 미루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목디스크가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2%정도 라고 합니다.

대개 수술이 아니더라도 비수술 치료를 통해 충분히 개선 가능합니다.





목디스크는 증상에 맞는 단계별 치료법이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크게 4단계로 치료를 합니다.

먼저 목디스크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주사요법이나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신경압박이 심하지 않는 경우 신경치료를 시행하고, 신경압박이 심한 경우 고주파 수핵 성형술이나 신경 성형술과 같은 비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비수술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불가피하게 수술을 시행합니다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디스크에 의한 신경자극으로 인해 통증을 초래하는 경우에 시술을 하는데 디스크가 신경을 자극하면 통증이 초래되게 되죠

대개 시술은 목 앞쪽으로 진행합니다.

환자분들께서는 목 앞이 아프지 않고 목 뒤가 불편하여

당연히 시술을 목 뒤로 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목 디스크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수술도 비수술도 목 앞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환자분들이 또 자주하는 질문은 카테타가 디스크 안쪽으로 들어가면 많이 아프지 않는지 궁금해합니다.

목디스크는 딱딱한 젤리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경도 혈관도 없기 때문에 바늘이 들어간다고 통증이 느켜지는 것은 아닙니다. 시술은 대개 10분 이내로 끝나기 때문에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비수술의 최고의 장점은 시술 시간이 짧고

특별히 재활 치료 없이 일상 생활이 바로 가능한 점입니다.

그래서 바쁜 직장인이나 수술에 꺼려하시는 분들게 더욱 추천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시술 이후 관리도 필요합니다.







척추관절은 생활습관만 조금만 바꿔줘도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퇴행성질환을 예방하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이번 민족 대명절 설날에는 음식준비를 하시기 전, 그리고 중간 중간

목과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장거리 운전할 때에도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의 긴장도를 줄여줌으로써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날씨가 풀렸다고 예고편 없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평소에 운동량이 없던 분들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하게 되면

안 쓰던 근육과 힘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손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이 관절 손상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광주 새나래병원 김중권 원장, TBN 광주 교통방송, SBS_CNBC 닥터큐 출연